터키, 차세대 전기 상용차 리더를 꿈꾸다


21-07-13 10:13




세계 13위 경제대국 터키가 차세대 전기 상용차 리더를 목표로 한 터키의 자동차 산업을 소개한다. 터키는 한국 시장과 자동차 관련 품목으로 특히 인연이 깊다. 현대자동차 최초의 해외 생산기지인 현대앗산오토모티브(Hyundai Assan Otomotiv)가 1994년 터키에 세워진 이후, 터키는 유럽 내 자동차 생산 관련 입지를 굳힐 수 있었다. 터키는 이제 자동차 부품 생산 및 수출로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환경과 미래를 생각한 하이브리드카 생산에 주력하며 큰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터키 자동차 산업의 생산 및 수출 규모


터키의 자동차 산업은 터키 경제를 이끄는 주요 원동력으로 6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터키의 주요 자동차 산업은 차량 제조업과 차량 제조에 필요한 각종 부품과 모듈, 시스템 등을 만드는 부품 제조업으로 구분된다.


터키의 자동차 산업은 지난 15년 동안 터키에서 가장 큰 수출 분야였다. 200만 대의 차량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터키는 2020년 기준 세계에서 14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국이자 유럽 내 생산량 4위, 특히 상용차 제조 분야에서는 유럽 내 2위로 꼽힌다. 코로나19 전 3년간의 터키의 자동차 수출액은 연평균 300억 달러를 웃돌았으며 2018년에는 전년 대비 11% 성장한 316억 달러의 수출 규모를 자랑하며 사상 최대치의 수출액을 달성하기도 했다. 터키는 2020년 기준 129만 8천 대의 차량을 생산했고, 그중 91만 7천 대를 수출했다. 수출 규모는 약 255억 달러로 환산할 수 있으며, 전체 수출량의 75%는 EU를 대상으로 한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 분야에서도 터키의 생산과 수출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터키에서 자동차 제조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들이 거의 다 생산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20년 자동차 부품 제조업의 수출은 총 자동차 산업 수출의 37%에 달하고, 국가 전체 수출의 5.6%를 차지한다. 터키 현지에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한 로컬 제조사부터 터키 자동차 산업을 위해 상당한 투자를 진행한 글로벌 브랜드 제조사까지 다양한 부품 제조 업체들이 있다.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터키 자동차 산업: 하이브리드카를 중심으로


터키 자동차 산업이 최근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환경과 미래를 생각한 하이브리드카 생산이다. 기존의 자동차 제조 업체들은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차량 배기가스 감소에 기여하기 위해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차량 생산 분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축소된 시장 상황 속에서도 2020년 전 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300만 대를 기록하며, 43 %의 증가세를 보였다.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은 2019년 3.3%에서 2020년 10.2%로 증가하며, 2015년 이후 최초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앞질렀다. 터키는 자동차 수출 대상의 75%가 유럽인 것을 감안해 이러한 세계적 움직임에 기민하게 대처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2월 기준 터키 현지에서 생산된 하이브리드카는 전년 대비 150% 증가한 44,291대로 나타났다.


또한, 터키는 2019년 하반기 자동차 합작 투자 그룹(Turkey's Automobile Joint Venture Group - TOGG)과 함께 터키 전기 자동차 프로젝트를 론칭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2022년 말 터키 국내에서 만든 최초의 전기 자동차가 생산될 예정이다. 아나돌루 그룹(Anadolu Group) 등 5개의 터키 대기업과 터키 상공 회의소 및 상품 거래 연합은 2018년 6월 TOGG를 구성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TOGG는 2030년까지 SUV, 세단, C- 해치백, B-SUV 및 B-MPV 등 다섯 가지 모델의 전기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이며, 37억 달러 규모의 차량 제조 공장을 설립하고 4,300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할 예정이다.


더불어, 최근 터키 최대 대기업인 코즈 홀딩(Koç Holding)과 미국 자동차 대기업 포드(FORD)의 합작투자사인 포드 오토산(FORD OTOSAN)은 차세대 상용차와 전기 배터리 제조를 위해 터키 자동차 산업 사상 최대 규모인 24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포드 오토산은 유럽에서 15 %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유럽 최고의 상용차 브랜드로, 향후 2024년까지 전체 상용차 생산 라인업을 완전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터키 레제프 타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대통령은 “터키는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 상용차의 세계 최대 생산 센터가 될 것이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김영미 기자 news@purpress.co.kr - ⓒ e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사회/패션 목록

▲사진=왼쪽부터 유성훈 금천구청장과 정윤철 감독이 위촉 기념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금천문화재단은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정윤철 영화감독을 ‘제1회 금천패션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 위촉했다고 21일 밝혔다.금천구는 10월 20일(수) 오후 2시, 금천구청에서 간담회…
▲사진제공 : 에이소프스트릿 캐주얼웨어 브랜드 ‘에이소프(A.SOF)’가 2021AW 시즌을 맞이하여 웻보이와 함께한 위트 있는 화보와 개성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공개했다.역대급 만남으로 선보이는 이번 에이소프 X 웻보이 콜라보레이션 화보는 데이즈드 코리아의 13주…
방송인 다니엘 린데만이 국내외 소외아동들의 보호를 위한 나눔 활동에 나선다.방송인 다니엘 린데만은 하트-하트재단의 홍보대사로 발탁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국내외 소외아동을 위한 나눔 활동에 동참하게 됐다. 향후 아이들을 향한 사랑의 마음과 나눔의 가치를 알리고자 국내외…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 미용예술대학(학장 윤영란 교수)은 ‘고용노동부 2021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으로 ‘뷰티 공유경제 플랫폼’을 활용한 청년 미용인 취·창업 지원 교육을 2021년 10월 16일(토) 개강식과 함께 시작했다.‘고용노동부 2021…
경찰청(청장 김창룡)은 2021년 10월 18일(월)부터 10월 22일(금) 5일간 ‘2021 국제 사이버범죄대응 심포지엄’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국제 사이버범죄대응 심포지엄’(이하, 심포지엄)은 매년 경찰청이 주관해온 세계적 규모의 ‘…
온라인 패션 플랫폼 W컨셉이 “WAKE UP YOUR CONCEPT” 캠페인을 런칭하며 배우 배두나를 광고 모델로 전격 발탁했다.WAKE UP YOUR CONCEPT 캠페인은 “패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휩쓸리듯 따라가는 트렌드가 아닌 스스로 완성하는 자신만의 컨셉…
▲사진제공=자빈드서울신인배우 유환과 박서은이 뷰티 브랜드 ‘자빈드서울’ 전속 모델로 발탁됐다.지난 13일 ‘자빈드서울’이 공식 홈페이지 리브랜딩 개편을 맞이해 함께 공개한 사진 속 유환과 박서은은 모던한 블랙 의상과 몽환적인 표정으로 세련되고 시크한 분위기를 동시에 연…
행복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양성 동아리 ‘루키(LOOKIE)’가 서울혁신파크 입주기업과 협업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셜비즈니스 모델 개발 성과공유회를 10월 9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루키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청년 소셜…
▲사진=도서 비치대에 놓인 시각장애 어린이를 위한 생명나눔 점자 교재SK증권(대표 김신)과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는 10월 15일 흰지팡이의 날을 맞아 국내 최초로 전국 맹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나눔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나일로라(NYLORA)톱모델이자 배우 장윤주가 브랜드 ‘나일로라(NYLORA)’와 함께한 가을 시즌 화보를 공개해 화제다.평소 애정을 드러내온 브랜드 나일로라와의 화보 촬영을 통해 완벽한 패션 센스를 선보인 장윤주는 기존 패션에서 분명하게 나누어져 있던 애슬레저…
▲사진=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제공울산에 거주하는 정대훈(남, 67세)씨는 14살 때부터 홀로 서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 부모님이 1년 사이 모두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가진 노력 끝에 사업이 자리를 잡은 1999년, 정씨가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사회복지기관이었다. 부모님이 …
▲사진=전달식 12일 진행된 전달식에서 시청각장애인 당사자와 밀알복지재단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센터가 시각과 청각의 기능을 동시에 잃은 시청각장애인에게 점자정보 단말기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점자정보 단말기 지원사업’의 전달식을 12일(화) 가…
서귀포시 표선면 제주허브동산은 9월 25일부터 핑크뮬리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월 중순까지 이어지는 허브동산 핑크뮬리 축제는 올해 4회를 맞이하며 제주도의 대표적인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했다.허브동산의 랜드마크인 핑크뮬리 오름 정상에는 하얀 종탑이 세워져 있…
‘4차 산업혁명 시대, 공부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정답 찾는 모범생에서 문제 제기하는 모험생으로 전환’이라는 제목의 강의에서 유영만 교수는 “자료, 정보, 지식은 인공지능이 다 잡았다. 지혜를 잡아야 한다. 지혜는 책상에서 배울 수 없다.”라며 지혜를 잡는 것이 새로…
▲사진=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 현장심사 진행 중인 모습열매나눔재단(대표이사 이장호)이 자금 문제로 창업 또는 창업 후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1.8%의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신용등급 7등급 이하도 지원 가능해 제도권 금융…
▲사진 제공=모조에스핀(MOJO.S.PHINE>대현(대표 신현균)이 전개하는 여성 캐릭터 브랜드 모조에스핀(MOJO.S.PHINE)의 뮤즈 박신혜가 새롭게 리뉴얼한 롯데백화점 본점 매장을 방문했다.이날 박신혜는 컬러감 있는 플리츠 스커트 트위드 셋업에 심플한 블라…
서대문청소년센터는 10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 ‘iF영상제’에 상영될 영상 작품을 모집한다고 밝혔다.‘iF영상제’는 코로나19 극복 의지 고취와 일상의 소중함과 환경 보호의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만약에 …이라면?’의 특별 주제와 자유주제로 영상을 모집한다. 뉴스, …
▲제12회 Golden Comic Awards 메인 비주얼/ 사진 크레디트: TTV10월 22일부터 GCA CONNECTION+ 온라인 시리즈가 시작된다. 온라인 주제 특별 전시에서는 거의 100편에 달하는 오리지널 대만 만화를 선별할 예정이다. 몰입형 쌍방향 웹사이트…
▲이미지자료=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환경 프로젝트 ‘초록열매’ 웹포스터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가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과 함께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분야 지원사업 ‘초록열매’프로젝트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10억 원 규모의 이번 지원 사업…


많이본뉴스 TV연예 l 사회 목록

KBS 2TV <연모> 박은빈X로운X배윤경, 심상치 않은 첫 …
KBS 2TV 수목드라마 '달리와 감자탕' 김민재, 고정관념 …
KBS 2TV 수목드라마 '달리와 감자탕' 김민재 X 박규영→…
채널S '신과 함께 시즌2' 배우 이유리, 코믹 DNA 찢었다…
‘오징어 게임’ 58년차 배우 오영수, MBC ‘놀면 뭐하니?…
신예 유환•박서은, 뷰티 브랜드 ‘자빈드서울’ 전속 모델 발탁…
MBC ‘나 혼자 산다’ 기안84 X 샤이니 키, ‘키안브로’…
KBS 2TV 수목드라마 '달리와 감자탕' 김민재 X 박규영,…
JTBC 풍류대장 최저점 저승사자 온다! ‘국악 전공’ 박칼…
에이소프(A.SOF), 웻보이와 함께한 위트 있는 화보 공개

e뉴스페이퍼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편물 발송(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36, 15층 12FONT 담당자
e뉴스페이퍼 / 등록번호 : 서울,아02045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7일 / 이메일 : news@purpress.co.kr
제호 : e뉴스페이퍼 / 발행인 : 허다빈 / 편집인 : 허다빈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6길 17
발행일자 : 2012년 3월 27일 / 주사무소 또는 발행소 전화번호 : 02)785-40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다빈
Copyright ⓒ e뉴스페이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