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 대표이사 김종휘 ) 은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 맥 (M.A.C) 코리아 ’ 가 ‘ 맥 비바글램 캠페인 ’ 모금액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부한 금액으로 예술작품을 구매하는 <2020 년 청년예술청 작품구매사업 > 을 진행한다 .
이 사업은 지난 4 월 코로나 19 로 전시 등이 취소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계를 대상으로 진행한 맥 코리아의 사회공헌 캠페인 기부금으로 진행됐다 . 기존에 공공기관에서 추진된 지원사업이 예술작품의 창작 · 제작을 지원하는 과정으로 설계됐던 것과 달리 , 민간기업의 재원을 통해 작품을 구입해 예술가가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다 . 청년예술인의 활동이 이어질 수 있도록 작품의 판매를 통해 다른 창작을 이어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
<2020 년 청년예술청 작품구매사업 > 을 통해 구입할 작품의 주제는 ▲ 경계를 허무는 유연하고 예술적인 실험 ▲ 연령 , 인종 , 젠더 등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공감을 다뤄야 한다 . 이는 후원기업인 ‘ 맥 코리아 ’ 의 ‘ 맥 비바글램 캠페인 ’ 의 지향점과도 상통한다 . 작품의 장르는 ▲ 시각예술 기반의 미디어 · 영상 ▲ 다원 및 융복합 기반의 미디어 · 영상 등이다 . 또한 댄스필름 · 사운드 퍼포먼스 등 평소 판매 기회가 많지 않은 장르도 포함했다 .
작품이 판매되길 희망하는 예술인은 오는 11 월 1 일 ( 일 ) 까지 서울문화재단 청년예술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 작품을 최소 3 건 이상 공개 발표한 대한민국 국적의 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 신청된 작품 중 심사를 거쳐 작품 당 최대 5 백만 원 이내의 작품으로 총 20~30 점 구매 예정이다 . 해당 작품은 설치 방법 등을 고려하여 청년예술청 ( 서울 서대문구 경기대로 26-26) 내 LED 및 카페형 공유 오피스에서 시민에게 선보인다 . 이번 구매사업을 진행하는 서울문화재단 청년예술청은 청년예술인의 지속가능한 창작활동을 위해 새로운 실험과 도전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으로 오는 10 월 말 문을 열 예정이다 .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 공공기관의 예산활용에 대한 한계로 창작 과정에 대한 지원은 이뤄졌으나 최종 결과물에 대한 지원은 이뤄지지 못했던 것이 현실 ” 이라며 , “ 이번 공모를 통해 청년예술인이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작은 보탬이 되기 바란다 ” 라고 전했다 .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 www.sfac.or.kr ) 공지사항 또는 청년예술청 누리집 (sapy.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문의 : 서울문화재단 청년예술청 02-362-9744, youthcheong@gmail.com)
<이지혜 기자 news@purpress.co.kr - ⓒ e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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