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서울남산국악당 남산초이스 <짓 -사자의 언어>


21-11-15 12:01




서울남산국악당의 2021년도 마지막 기획공연으로 민요기반의 밴드‘씽씽’ 출신의 소리꾼 추다혜의 <짓 –사자의 언어> 공연이 12월 10일(금), 12월 11일(토) 양일간 크라운해태홀에 올라간다.


<짓- 사자의 언어>는 지난달 여성국극을 기반으로 삼신 신화를 재해석한 <당곰이야기에>에 이은 남산초이스 두 번째 선정작품이다. 서울남산국악당의 남산초이스는 동시대의 이슈와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전통예술 장르를 소개하는 대표 기획프로그램으로 2019년부터 여성 예술가들의 영역 확장과 성역할의 관념을 허무는‘젠더프리’라는 콘셉트를 도입하여, 서울남산국악당을 대표하는 콘텐츠로 성장해 왔다.


 <짓 – 사자의 언어>는 서도소리를 기반으로 보이스 퍼포밍, 바디 퍼커션을 접목한 공연으로 몸이 낼 수 있는 소리를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한 시각적 퍼포먼스가 관전의 포인트다. 그간 민요 작품들이 콘서트나 소리 극에 치중하였던 반면에 추다혜의 <짓 – 사자의 언어>는 목소리(민요)와 몸소리(바디퍼커션)들의 장치들을 극대화하여 다양한 볼거리들을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공연에서 추다혜는 서도소리와 한국의 신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탄생 시킨다. 강림차사 역할을 맡은 추다혜는 죽은 사람을 저승까지 데리고 가는 신으로, 무용수들(이이슬, 하지혜, 지서훤)은 일직사자와 월직사자로 그리고 인류를 상징한다. 생(生)과 사(死)를 연결하는 이들‘사자(使者)’를 통해 관객들에게 다소 무겁고 어두운 주제로 인식되어 온‘죽음’을 삶에 대한 성찰과 위로로 탈바꿈시킨다.


추다혜는 서도민요를 기반으로 다양한 음악적, 연극적 요소를 활용해 장르의 경계를 과감하게 넘나드는 국악 창작자로, 한국민요를 록(rock) 음악과 결합해 민요의 새로운 방향을 보여준 민요록밴드‘씽씽’ 보컬로 활동하였다. 이후 2019년 결성한 음악그룹 ‘추다혜차지스’에서 무가(굿)와 밴드 사운드를 결합해 추다혜만의 새로운 음악 장르를 만들어냈다. 2021년 제18회 한국대중음악상‘최우수 알앤비 & 소울 노래’로 추다혜차지스의 ‘리츄얼댄스’가 선정되기도 했다.


무가를 주제로 한 정규 첫 앨범 <당산나무 아래서>에서 무가 안에 '안녕과 평화' '위로와 치유'의 메시지를 담은바 있는 추다혜는 이번 <짓 – 사자의 언어>를 통해서도 전례 없이 지속되는 팬데믹으로 지친 관객들에게 다시 한번 독특하고 실험적인 퍼포먼스로 현세에 대한 희망과 성찰의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보인다.


<짓- 사자의 언어>에는 국립현대무용단의 <빨래>, 국립창극단 <나무, 물고기, 달>로 한국적인 무대 미학을 보여준 무대미술가 신승렬과 현대음악가 신예훈, 판소리 창작그룹 입과손스튜디오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이향하 음악감독 등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창작활동을 이어가는 스텝들이 대거 참여한다.


본 공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좌석 한 칸 띄우기를 적용하며 인터파크티켓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공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남산국악당 홈페이지(www.hanokmaeul.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휠체어 석 예매 및 관람은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남산국악당 공연기획팀 02-2661-0500)



<정은정 기자 news@purpress.co.kr - ⓒ e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생활/문화 목록

지역의 대표 문화공간으로 발돋움하도록 우수한 예술 콘텐츠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고양 스타필드 4층의 작은미술관은 2022년 1월 17일(월) ~ 2월 14일(월)까…
연극을 통해 행복을 전달하고 문화예술향유에 동참하는 극단 행복한 사람들에서 지난 2021년 ‘제2회 여주인공 페스티벌’과 ‘제1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 공식초청작’…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은 한국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조명한 ‘한국문화돋보기’특별 기획 영상 콘텐츠를 문화포털을 통해 공개한다. 본 시리즈 영상은…
출판사 박영사는 국제협상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역동성을 진솔하게 담아낸 ‘최석영의 국제협상 현장노트’(최석영 지음)를 출간했다.이 책은 37년간 외교관으로 활동하…
대방동에 위치해있는 주토피아를 가보다. 주토피아는 대방동에 새내기 카페이며, 일명 토스트계의 금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방동에서는 길거리토스트를 만나…
도서출판 미래지식은 ‘미래지식 클래식’ 시리즈의 첫 책으로 ‘데미안’을 출간했다고 13일 밝혔다.우리나라에서 청소년기를 거치며 ‘데미안’이라는 소설의 제목을 들어…
▲사진=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가 전남 지역의 성공적인 공예 거점 센터로 자리 잡으면서 지역공…
▲사진=씨엠에스랩 'Personal Identity' 전시회코스메틱 전문기업 ㈜씨엠에스랩에서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511타워로의 사옥 이전을 기념해 전시회를 진행…
안료를 묻힌 손으로 캔버스에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핑거페인팅(Finger stimping & Painting) 기법으로 작품을 완성하는 구구킴 작가의 전용…
언제나 자신이 아닌 음악에 집중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의 표현으로 검은 옷을 입고 연주하는 피아니스트 임현정이 2022년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전국투어를 시작한다.춤…
▲이미지=반 고흐 빌리지展 전시 전경 ㅣ 본다빈치㈜ 제공군산의 명소, ‘본다빈치뮤지엄 군산’이 연말을 맞이해 새로운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며…
▲사진=(위순서대로) 타스 케밥(Tas kebab) , 메르지멕 초르바스(Mercimek Çorbasi), 만트(Mantı)터키문화관광부(Turkish Minis…
서울문화재단 ( 대표이사 이창기 ) 은 문화누리카드의 전국 지역 주관처 중 최초로 캐릭터인 ‘ 누리 ’ 와 ‘ 서리 ’ 를 제작해 오는 15 일 ( 수 ) 부터 …
밝고 따뜻한 세상 꿈꾸는 작품 속 금빛 향연은 행복과 건강을 바라는 작가 순수함의 표현이다. 반짝이는 빛은 희망을 노래하고, 원형 또는 사방형으로 뻗어가는 빛은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신현삼, 이하 경기혁신센터)는 판교 창업존에서 ‘별이 빛나는 밤’을 주제로 사진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판교 창업존은 신산업 …
▲사진=니지모리스튜디오비싼 돈을 들여 일본에 가지 않아도 그 시절 일본 문화와 향수를 이색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 생겨났다. 바로 동두천 탑동동에 위치한…
한국서점조합연합회(회장 이종복, 이하 한국서련)는 11월 11일 서점의 날을 맞아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2021 제5회 서점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
▲사진=카페에 전시된 전남 지역 공방의 공예품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이 운영하는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이하 공예창작센터)는 21일까지 광주 봉선동에 있…
권순욱 작가는 청각 및 언어 자폐성 중복 장애를 가진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주목받는 20대 청년작가로 발전하기까지 엄청난 노력이 있었다. 작가는 서양화가와 미술…


많이본뉴스 TV연예 l 사회 목록

기부도 ‘딱이야’... 가수 영탁 공식 팬카페 ‘영탁이딱이야’…
배우 강기둥, SBS ‘그 해 우리는’ 14회 특별출연! '박…
JTBC '싱어게인2' 가구 8.3%! 타깃 3.5%! 시청률…
채널S ‘신과 함께 시즌2’ 연예계 대표 ‘영웅시대’ 김영옥,…
MBC ‘라디오스타’ 정영주, 해외여행 갔다가 뜻밖의 인물에게…
MBC ‘나 혼자 산다’ 박나래, 파란만장 ‘새 출발 여행’에…
SBS '그 해 우리는' 꿈과 현실 사이! 최우식♥김다미, 다…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오승훈, 김남길과 심리전 몰입도 U…
MBC ‘라디오스타’ 친정(?) 찾은 조나단, ‘예능 블루칩’…
KBS 2TV 월화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 유승호 X …

e뉴스페이퍼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뉴스페이퍼 / 등록번호 : 서울,아02045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7일 / 이메일 : news@purpress.co.kr
제호 : e뉴스페이퍼 / 발행인 : 허다빈 / 편집인 : 허다빈 / 우편물(접수처)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36, 15층 12FONT
발행소(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6길 17
발행일자 : 2012년 3월 27일 / 주사무소 또는 발행소 전화번호 : 02)785-40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다빈
Copyright ⓒ e뉴스페이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