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 박진우,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기억 ‘감성추상 THINK展’ 개최


20-12-01 17:49






▲사진=박진우 think展포스터/서양화가 박진우님 작품


박진우 작가는 창의적 발상으로 추상의 새로운 매력을 전달할 수 있는 독창적인 작품으로 오는 2020년 12월 2일(수) ~ 12월 08일(화)까지 서울 인사동 소재의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1F 그랜드관에서 ‘감성추상 THINK’ 타이틀로 개인전을 펼친다. 작가는 몽돌의 울림을 찾아가는 새벽 산책자처럼 ‘생각’(Think)을 주제로 화작(畵作)을 해왔다. 자연을 날줄로 삼고, 유년의 추억을 씨줄로 써서 생각의 베틀에 그림을 담았다. 그림들은 다양하게 변주되어 안개 낀 부두의 옆모습이거나 미얀마 강가의 새색시가 물 길러 갈 때의 수줍음이 겹겹이 쌓여 세련된 문명의 한가운데의 빛나는 쪽빛으로 서 있다. 그의 그림들은 이야기가 있는 현존하는 빛나는 과거의 모습이며 동시에 찬란한 미래의 한 자락을 차지한다.


빛나는 과거는 흑백이 아니라 화려한 원색으로 달짝지근함이 피어오르는 양파 향이거나 소금기 머금은 바다 내음을 안고 있다. 서양화가 박진우는 모딜리아니의 화창(畵窓)에서 동화를 퍼 올리는 원색의 공방에서 조형의 검투사를 자처해왔다. 조건을 가리지 않고, 치러낸 화쟁(畵爭)의 소부대 전투에서 다양한 재료가 건반의 조율처럼 사용되었다. 건반의 조화가 낳은 음파의 진통 같은 시각적 이미지는 다양한 상상을 동반하고 나타난다. 그림 속 투박한 질감의 부드러운 서정은 과거로의 동행을 권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지만, 자신만의 비밀이 숨어 있음이다.


상상과 현실에 걸친 실루엣 같은 형상이나 상황에 대한 남다른 기억은 풍경 채집가 서양화가 박진우에게 포획되어 생동하는 그림이 된다. 그는 1996년 제1회 대전에서 ‘해바라기가 있는 정물’로 개인전을 가진 뒤 이번 전시로 60회 개인전을 맞이한다. 400여 회의 단체전·기획전에 참가,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2019, 국회의사당), 오늘의 우수작가상(2016, 경향신문사) 등을 수상했다. ‘생각’(Think)의 작가 박진우는 일생의 삶을 사유의 대상으로 삼으며 자신을 성찰한다. 되돌릴 수 없는 과거와 사라지는 것들에 대한 아쉬움이 그림 곳곳에 스며든다.


박진우의 화작은 구상시대(1996〜2001), 도약시대(2002〜2009), 활황시대(2010〜)로 크게 나뉜다. 그는 최근 10여 년간 원색 구사와 보색의 대비 속에서 중간 톤을 찾아내려고 노력하면서 진화를 거듭해오고 있다. 2015년부터 본격 창작된 매화와 의자 등에 걸친 ‘Think(생각)’시리즈에서 상징성이 구체화 된다. 의자를 통한 과거 회상과 미래 설계의 복합이미지 구축 같은 것이다. 구상시대는 수채물감의 번짐과 퍼짐을 이용한 사물의 재현과 일상을 실루엣 및 명암으로 처리하는 기량을 보였고, 활황시대에서는 장르적 경계를 허물며 비약적 발전을 지속한다.


박진우 작가의 인생과 예술을 논함에 있어 20여 년간 59회의 개인전 및 400여회의 단체·기획전 출품 등 그의 인생과 예술을 심층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깨어있는 작가 정신’이 끊임없이 분출해 낸 표현의 결과물로써 이는 예술계의 순교를 각오한 열정과 의지의 소산이다. 그야말로 예술을 위해 태어난 천성의 작가인 것이다. 향후 끝임 없이 풀어낼 무궁한 예술세계가 앞으로 더욱 기대되며 이번 전시 관람시간은 월-일 10:30 - 19:00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김미진 기자 news@purpress.co.kr - ⓒ e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생활/문화 목록

▲사진=‘인형, 패션을 입다’ 전시 포스터서울시의 도시재생 앵커시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이 두 개의 특별한 전시를 동시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전시는 지난 …
▲사진=Huion스텝 (인투 더 리버)이 영화는 중국의 한 구체적인 시기를 탐색하고, 당시의 소녀 시점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15분 길이의 영화를 만들기 위…
▲사진=글로컬신작전- Dentro-Paulo Roberto Neves Pereira, 한국신작전-파이어 하트_배인경, 하난 벤 시몬감독오는 8월 19일~8월 27…
▲사진=2021 여우락 페스티벌 포스터국립극장(극장장 김철호)은 ‘2021 여우樂(락) 페스티벌’(이하 ‘여우락’)을 7월 2일(금)부터 24일(토)까지 국립극장…
▲사진=코세라: 무크와 미래교육의 거인의 커버미래교육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거꾸로미디어'에서 웨신대 박병기 교수의 신간 ‘코세라:무크와 미래교육의 거인’을 새롭…
대한민국 중견작가그룹 중심으로 "제20회 서울 인사동 국제 아트페스티벌"이 2021년 6월 9일(수) ~ 6월 15일(화)까지 갤러리라메르 전관에서 펼쳐지고 있다…
2021 찾아가는 전국민 희망콘서트 세 번째 공연 예천편이 오는 11일(금) 오후 5시 예천 삼강문화단지 특설무대에서 열린다.(사)대한가수협회(회장 이자연)가 주…
▲사진=‘노래하는 사람’ 전시 포스터대안공간 루프가 6월 27일까지 전시회 ‘노래하는 사람 Joy of Singing’을 개최한다.우리는 현란한 디지털 이미지들 …
▲사진=오는 26일 전주 단독콘서트를 앞둔 임형주세계적인 팝페라테너 임형주(35, 로마시립예술대학 성악과 석좌교수)가 오는 26일 저녁 7시 전주에 위치한 한국소…
▲ 사진='폰초네 책방’ 표지소미아이가 일상 속 취미를 응원하는 메시지가 담긴 감성 동화, ‘폰초네 책방’을 출간했다.덩치가 크고 상냥하지만 장사에는 소…
▲사진= 2021 출판도시 인문학당 문발 포레스트 강연 및 전시 카드 뉴스2021 출판도시 인문학당 문발살롱 시리즈 두 번째 강연 ‘문발 포레스트 살롱’이 아시아…
▲사진=빅픽처엔터테인먼트 제공배우 김바다가 뮤지컬 ‘땡큐 베리 스트로베리’로 또 한 번 관객들을 찾는다.뮤지컬 ‘땡큐 베리 스트로베리’는 기계보다 더 감정 없는 …
▲사진=영남국악관현악단 ‘The Big Concert’ 메인 포스터해운대문화회관(관장 김영순)은 ‘2021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민간예술단…
▲사진제공=두리춤터 (2020 신진국악실험무대 우수단체 무용 장르 ‘박철순 프로젝트’)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정성숙)은 신진국악 예술인·단체 발굴과 육성을 통…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스페셜 라이어’ 박정화가 성장형 배우로 거듭났다.앞서 아날로그 정통 체력극 ‘신바람 난 삼대’에 이어 현재 공연중인 연극 ‘스페셜 라이어’…
▲사진=《Mr. A loves Seoul : 앙드레 사라이바 국내 최초 내한 전시》 전시 포스터㈜피카프로젝트(공동대표 성해중, 송자호)는 세계적인 스트리트 아티스…
▲사진=마음의 기억 - 백목련 No.21-1(Memory in Heart-White Magnolia), 116.8x72.7x4㎝, Oil on Canvas, 20…
서울문화재단 ( 대표이사 김종휘 ) 서교예술실험센터는 다양한 프로젝트 공연 발굴을 통해 홍대 인디음악을 활성화하기 위한 <2021 서울라이브 > 지원사…
적색과 녹색을 볼 수 없는 색맹 화가의 개인전을 앞두고 전시 예정인 그림이 파괴된 사건 속에서 인간 본질이 파헤쳐지는 네 가지 사랑을 그린 신간 ‘파란 방(지은이…


많이본뉴스 TV연예 l 사회 목록

SBS <골(Goal) 때리는 그녀들> 이미도, ‘일당백’ 주…
JTBC <월간 집> 김지석, 언제나 정소민 곁에 있었다! 김…
MZ세대 등산화 ‘사나래 고어텍스’ 펀딩 인기...‘공간 와디…
제이비, <데이즈드>와 함께한 8월호 화보 공개
버버리, 브랜드 새 엠버서더로 ‘차은우’ 선정
김태우&에일리, KCM&벤, 싱투게더 시즌2서 흥 폭발, 소…
국내 코트야드 5개 호텔, 5번 째 호텔 방문시 스위트룸 바우…
‘채널S’의 선택! ‘체인지 데이즈’ → ‘찐경규’ 등 MZ세…
‘쇼챔피언’ 무더위 이겨낼 K-POP 특급 처방! ‘쇼챔 서머…
가수 임영웅, 폭염 속 열악한 아동주거환경 개선 위해 후원

e뉴스페이퍼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편물 발송(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36, 15층 12FONT 담당자
e뉴스페이퍼 / 등록번호 : 서울,아02045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7일 / 이메일 : news@purpress.co.kr
제호 : e뉴스페이퍼 / 발행인 : 허다빈 / 편집인 : 허다빈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6길 17
발행일자 : 2012년 3월 27일 / 주사무소 또는 발행소 전화번호 : 02)785-40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다빈
Copyright ⓒ e뉴스페이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