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아트뮤지엄, 아시아 최초 마가렛 킨 회고전 ‘빅 아이즈’ 개최


20-05-12 13:41


▲사진=‘빅 아이즈’ 포스터


도심 속 대형 미술 전시공간 마이아트뮤지엄은 큰 눈의 어린아이 그림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은 미국의 여성화가 ‘마가렛 킨(Margaret Keane, 1927~)’의 아시아 최초 회고전을 오는 5월 13일부터 9월 27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2014년 동명의 제목으로 개봉한 팀 버튼의 영화로 국내에 잘 알려진 ‘빅 아이즈’ 시리즈를 비롯하여, 모딜리아니를 연상케 하는 긴 얼굴의 여인 등 다양한 화풍의 원작 120여 점이 전시된다.
 
마가렛 킨은 1950-60년대 크고 슬픈 눈을 가진 아이와 동물의 그림으로 미국 미술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미국 여성화가이다.
 
킨은 1950-60년대 소위 주류예술이었던 추상미술에서 벗어나 갤러리와 비평가들에게는 저급한 키치 예술이라는 혹독한 평가를 받았으나,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1960년대 서구에서 가장 사랑받은 그림이 되었다.
 
그녀는 대상을 그저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을 어린아이의 커다란 눈에 담아냈다. 그리고 특정계층만이 누리고 있던 고급예술을 벗어나 대중들이 쉽게 접근하고 소유할 수 있도록 포스터나 엽서 형태의 복제품을 판매하여 대중미술의 상업화에 혁신을 일으켰다.
 
킨의 유명한 작품들은 존F.케네디, 비틀즈, 팝아트 그리고 라바 램프처럼 1960년대의 상징 중 하나로 여겨진다.
 
하지만 그런 성공 뒤에는 당시 보수적인 미국사회에서 여성작가로서 이름을 내세우지 못하고, 자신의 그림을 남편의 이름으로 팔아야 했던 비운의 진실이 숨어 있었다.
 
전시 작품들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킨 아이즈 갤러리(Keane Eyes Gallery)를 비롯하여 여러 개인 소장 작품들을 엄선하였으며, 1950년대 후반부터 최근까지의 작품들을 망라하여 그녀의 삶의 변화에 따라 5부로 구성했다. 그 외에도 60년대 킨 열풍을 보도한 <LIFE 誌>의 다큐 사진과 팀 버튼의 영화 자료 등을 함께 구성하여 더욱 입체적인 전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통해 시대의 장벽을 허문 여성화가로서 그녀의 삶과 작품을 총체적으로 조명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전시관 내 프로그램으로 정규도슨트 및 특별도슨트 운영으로 작품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어린이 대상 교육을 위한 키즈 아틀리에와 시즌 이벤트 프로그램 등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문화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가렛 킨 회고전 ‘빅 아이즈’는 삼성역 섬유센터빌딩 B1층 마이아트뮤지엄에서 5월 13일~9월 27일까지 개최되며, 관람시간은 화~일요일 10:00-20:00, 입장마감은 오후 7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 휴관, 공휴일은 정상 개관한다. 티켓은 인터파크티켓에서 예매하면 되며, 입장료는 성인 15,000원, 청소년 10,000원이다.



<김미나 기자 news@purpress.co.kr - ⓒ e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생활/문화 목록

▲사진=‘성에 사진작가’ 채종렬작가 작품해마다 겨울이면 영하 10도 이하의 기온에서 소리 없이 피어나 바람처럼 사라지는 화원 유리에 맺힌 성에를 추상의 느낌으로 …
▲사진=박경순 작가의 작품담쟁이가 벽을 타며 유랑(劉郞)을 한다. 하늘을 향해 좌우로 굽어지고 땅을 향해 낮은 곳으로 휘어지며 마음이 닿는 대로 그림을 그린다. …
▲사진제공=제주허브동산제주도 표선면에 위치한 제주허브동산(이하 허브동산)이 6월 10일 실시하는 수국 축제를 맞아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얼리버드 할인 이벤트를…
▲사진=‘난도-허북구 지화문화전’ 포스터 종이꽃 작가인 허북구 작가(나주천연염색재단 운영국장)가 타이완 타이난시 류자구 허팡지에(六甲區和平街)에 있는 난도관광공창…
▲사진=고원재 작가의 작품수천 년에 걸쳐 영욕의 시대를 지켜보며 오늘도 도도히 흐르고 있는 역사의 관찰자인 한강.자전거로 6000㎞를 달리며 한강대교의 교각 밑 …
▲사진=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 전시 국립극장(극장장 김철호) 공연예술박물관(관장 최석영)은 개관 10주년 기념전시 ‘무대 위 새로운 공간의 창…
▲사진=<넘어넘어:진실을 말하는 용기>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최초의 기록인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이하 『넘어 넘어』)의 초판본, 개정…
▲사진=‘빅 아이즈’ 포스터도심 속 대형 미술 전시공간 마이아트뮤지엄은 큰 눈의 어린아이 그림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은 미국의 여성화가 ‘마가렛 킨(Margaret…
▲사진=‘침묵하는 선(線)-섬(島)’ 전시회 전경경기문화재단에서 공모한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 특화 자유공모 지원사업’에 선정된 ‘침묵하는 선(線)-섬(島)…
▲사진=포스터, 서양화가 박희영님 작품중성적인 채색으로 이미지의 변화를 자유롭게 표현한 비구상 작품으로 감동을 전하는 서양화가 박희영 작가는 지난 2020년 3월…
▲사진=왼쪽 김정은, 열음엔터 사진제공 / 오른쪽 유미, 유미 인스타그램배우 김정은이 가수 유미 앵콜 콘서트에 게스트로 서게 됐다.김정은과 유미의 인연은 수년 전…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 수호(EXO)뮤지컬 ‘웃는 남자’ 수호(EXO)가 오늘(5일) 대망의 마지막 무대를 앞두고 있다. 그야말로 만족이 보장된 쇼를 보여준…
▲사진=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 이석훈이 작품에 대한 애정, 무한 연습, 이미지 변신으로 자신만의 그윈플렌을 완성…
▲사진=[포스터] 유망예술지원사업 시각분야 단체 쇼케이스전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이 새로운 창작을 시도하려는 예술인을 위한 유망예술지원사업 ’99℃(시각 분…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 수호(EXO)EMK '웃는 남자'의 수호(EXO)가 재연 무대를 통해 2020년에도 뜨거운 활약을 펼친다.오는 1월 9일 개막하는 E…
▲사진=‘김제동 토크콘서트 노브레이크’ 시즌 10‘김제동 토크콘서트 노브레이크’가 오늘(31일) 공연을 마지막으로 열 번째 시즌을 마무리한다. 김제동은 지난 12…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MBC ‘복면가왕’ 만찢남의 정체를 밝힌 이석훈이 예고한 차기작 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에 대한 궁금증이 상승하고 있다.지…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 배우 규현10년차 배우 규현이 4년 만에 돌아온다. 제대 이후 첫 무대 복귀작으로 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를 선택했다.2…
▲사진='어뚱한 사진관' 포스터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은 올림푸스한국(대표이사 오카다 나오키)과 함께 진행한 사진 프로젝트 ‘엉뚱한 사진관’의 결과전시 &…


많이본뉴스 TV연예 l 사회 목록

‘밀리언셀러’ NCT 127, ‘주간아이돌’에서 펀치 토크로 …
이종원,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첫등장! 추자…
'트롯 남신' 장민호, 연애 세포 부활시키는 '사랑의 재개발'…
‘부러우면 지는거다’ 전진, 사귀기 전부터 결혼 선포! 불꽃 …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신재하, 귀여움&순발력…
(아는 건 별로 없지만)가족입니다> 신재하, 속 깊은 막내 아…
‘라디오스타’ 현영X조영구X허경환X여현수, ‘억’ 소리 나는 …
'어서와 한국살이는 처음이지?' MC 신아영, 코로나19로 인…
‘영혼수선공’ 신하균, 절망의 늪 빠진 ‘후배 의사’ 안동구 …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한예리X김지석, 미묘한 기…

e뉴스페이퍼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뉴스페이퍼 / 등록번호 : 서울,아02045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7일 / 이메일 : news@purpress.co.kr
제호 : e뉴스페이퍼 / 발행인 : 허다빈 / 편집인 : 허다빈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6길 17 e뉴스페이퍼
발행일자 : 2012년 3월 27일 / 주사무소 또는 발행소 전화번호 : 02)785-40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은지
Copyright ⓒ e뉴스페이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