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로창고극장, 내달 10일부터 2주간 '창고개방'


18-11-27 12:36


▲사진=삼일로창고극장 '창고개방' 포스터


서울시(시장 박원순)와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삼일로창고극장은 오는 12월 10일(월)부터 23일(일)까지 삼일로창고극장 운영위원회 기획 프로그램 <창고개방>을 진행한다.


“삼일로창고극장을 점령하라! 우리가 만드는 극장으로”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이번 프로그램은 서로 고립된 채 경쟁해야 하는 연극계 현실에 대한 대안적 시각을 가지고, 창작자들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동료를 통해 새로운 창작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한, 공연과 프로그램을 담아내는 극장의 기능을 확장해 극장 자체를 개방함으로써 창작자의 창작과정에 동행하고 창작자들을 연결하는 매개가 되는 것도 목표다. 지난 6월 재개관한 삼일로창고극장은 그 동안 2번의 기획공연, 10번의 대관공연, 전시 프로그램, 커뮤니티 프로그램 등을 진행해왔다.


<창고개방>의 세부 프로그램은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모집, 제비뽑기로 팀을 구성하여 24시간 전에 창작주제를 공개, 24시간 동안 10분 이내의 연극을 만들어 발표하는 ‘24시간연극제’(12/11~23 오후 7시, 월 쉼, 스튜디오) ▲희곡을 매개로 사람이 만나고 이야기 나누는 ‘창고대방출 × 자큰북스 리딩파티’(12/11~22 오후 8시, 일・월 쉼, 갤러리) ▲나이제한, 경력제한 등의 이유로 창작지원에 어려움이 있던 40대 창작자들의 무대공연 ‘제한적개방’(12/14~16, 금 오후 7시 30분, 토/일 오후 4시, 공연장) ▲출산・육아 등의 이유로 창작활동의 공백이 있었던 연출가들의 무대공연 ‘니작품이보고싶다’(12/21~23, 금 오후 7시 30분, 토/일 오후 4시, 공연장) ▲각 주를 마무리하며 참가자와 관객이 함께하는 네트워킹 ‘창고개방파티’(12/16, 23 오후 8시, 갤러리) 등 5개로 구성됐다. 지난 9월 사전모임을 진행해 <창고개방>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 예술인들에게 의견을 구해 수정, 보완, 추가했다.


특히 ‘24시간연극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 뉴욕에서 활발히 진행 중인  ‘24시간 연극’(24 Hour Plays)은 미국, 독일, 핀란드, 멕시코 등 각국에서도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영국 런던(The Old Vic Theatre), 영국 더블린(Dublin Youth Theatre), 미국 뉴욕(Urban Arts Partnership), 미국 버몬트(Bennington College) 등 파트너십을 맺은 극장, 학교, 기관에서 창작자의 창작활동, 교육훈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제니퍼 애니스톤, 앨리자베스 뱅크스, 피터 딘클리지, 제시 아이젠버그 등 유명 배우들도 참여한 바 있다. 24시간 영화제를 시작으로 연극, 뮤지컬, 음악 등 여러 장르에서 시도하고 있는데, 제한된 시간 동안 처음 만나는 창작자들이 주어진 주제, 공간, 소품 등을 활용하여 짧은 연극을 만들어보는 이 프로그램은 창작자로서의 새로운 도전과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지난 10월 17일 모집을 시작한 이번 ‘24시간연극제’는 4일 만에 60명이 지원해 선착순 마감됐다.


삼일로창고극장 운영위원으로 <창고개방>을 기획한 연출가 전윤환은 “이번 프로그램은 ‘당대 젊은 연극인들의 아방가르드 실험실 같은 공간이었던 삼일로창고극장에서 이제는 우리가 그 공간에서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서로를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삼일로창고극장을 우리가 만드는 극장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고민에서 시작됐다.”라고 말한다. <창고개방> 프로그래머로는 △전윤환(삼일로창고극장 운영위원) △김기일(연출가) △이효진(연출가, 무대감독) △김해리(자큰북스 대표) △김지우(남산예술센터×삼일로창고극장 스태프) △박세희(남산예술센터×삼일로창고극장 스태프) 등이 참여했다.


<창고개방>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2주 동안 삼일로창고극장의 모든 공간(갤러리, 스튜디오, 공연장)은 연출, 작가, 배우, 스텝, 사진, 영상 등 100여 명의 창작자들의 창작활동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관객들에게도 열려 있다. 프로그램 정보와 참가신청은 남산예술센터 홈페이지( www.nsac.or.k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 프로그램 무료. (문의 02-758-2150)



<김정민 기자 news@purpress.co.kr - ⓒ e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생활/문화 목록

▲사진=포스터, 서양화가 박희영님 작품중성적인 채색으로 이미지의 변화를 자유롭게 표현한 비구상 작품으로 감동을 전하는 서양화가 박희영 작가는 지난 2020년 3월…
▲사진=왼쪽 김정은, 열음엔터 사진제공 / 오른쪽 유미, 유미 인스타그램배우 김정은이 가수 유미 앵콜 콘서트에 게스트로 서게 됐다.김정은과 유미의 인연은 수년 전…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 수호(EXO)뮤지컬 ‘웃는 남자’ 수호(EXO)가 오늘(5일) 대망의 마지막 무대를 앞두고 있다. 그야말로 만족이 보장된 쇼를 보여준…
▲사진=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 이석훈이 작품에 대한 애정, 무한 연습, 이미지 변신으로 자신만의 그윈플렌을 완성…
▲사진=[포스터] 유망예술지원사업 시각분야 단체 쇼케이스전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이 새로운 창작을 시도하려는 예술인을 위한 유망예술지원사업 ’99℃(시각 분…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 수호(EXO)EMK '웃는 남자'의 수호(EXO)가 재연 무대를 통해 2020년에도 뜨거운 활약을 펼친다.오는 1월 9일 개막하는 E…
▲사진=‘김제동 토크콘서트 노브레이크’ 시즌 10‘김제동 토크콘서트 노브레이크’가 오늘(31일) 공연을 마지막으로 열 번째 시즌을 마무리한다. 김제동은 지난 12…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MBC ‘복면가왕’ 만찢남의 정체를 밝힌 이석훈이 예고한 차기작 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에 대한 궁금증이 상승하고 있다.지…
▲사진=뮤지컬 ‘웃는 남자’ 배우 규현10년차 배우 규현이 4년 만에 돌아온다. 제대 이후 첫 무대 복귀작으로 EMK 오리지널 뮤지컬 '웃는 남자'를 선택했다.2…
▲사진='어뚱한 사진관' 포스터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은 올림푸스한국(대표이사 오카다 나오키)과 함께 진행한 사진 프로젝트 ‘엉뚱한 사진관’의 결과전시 &…
▲사진제공=밀알복지재단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으로 구성된 밀알첼로앙상블 날개가 13일(금) 저녁 8시 서울 강남구 밀알학교 세라믹팔레스홀에서 제7회 정기연주회를 개…
▲사진=러브 포 아프리카 포스터 이미지아프리카 카메룬 병원건립을 위한 후원의 밤 콘서트 ‘러브 포 아프리카’가 16일(월) 오후 7시반 대학로 굿씨어터 극장에서 …
▲사진제공=인천국제공항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오는 12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자우림, 김소향 등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
▲사진=연극  ‘라이더’ 포스터 ‘극단 구십구도'(대표 홍승오)가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과 함께 ‘국민권익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2019년 마지막 …
▲사진=3인3색 콘서트 포스터가수 조성모 박기영 김태우가 본격 ‘뉴트로’무대를 예고했다.20년 세월을 넘어 오늘날‘발라드의 황태자’ 조성모, ‘슈퍼 디바’ 박기영…
▲사진=배우 박지아배우 박지아가 극단 이루의 신작 ‘나는 지금 나를 기억한다’를 성황리에 마쳤다.지난 24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선돌극장에서 배우 박지아가 출…
▲사진=비쥬 콘서트 포스터 이미지90년대 최고의 감성 듀오 ‘비쥬’(Bijou)가 11월 29일(금) 오후 8시 분당 핸딘스페이스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또한 ‘…
▲사진=2019 허브콘서트 포스터사단법인세계어린이선교회총회는(대표 한원섭) 범종교계 사회공헌 활동으로, 소외가정을 품는 기부 음악회 – 2019 허그콘서트를 개최…
▲사진=배우 노현희배우 노현희가 각별한 ‘연극 사랑’의 마음을 고백했다.노현희는 “연극은 내가 공연을 하는 것이 아니고, 살아 있는것이고, 나의 일상이며 일부”라…


많이본뉴스 TV연예 l 사회 목록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박민영♥서강준, 오늘(6일) 뜨거…
‘라디오스타’ 임영웅, ‘미스터트롯’ 이후 성형외과 원장님들 …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 박민영♥서강준, 세상 제일 달콤…
‘라디오스타’ 임영웅X영탁X이찬원X장민호, 2주 연속 水夜 들…
'나는 트로트 가수다' 미스터트롯 김수찬, 나태주! 유지나 응…
'365 : 운명을 거스르는 1년' 셜록도 울고 갈 수사력 빛…
미국판 '복면가왕' 니콜 셰르징거, "무조건 방탄소년단 지민이…
'악(樂)인전' 송창식X송가인, 고정 출연 확정! 다시 못 볼…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프로짝사랑꾼 서강준, 박민영에게 …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한국 생활 16년 차 줄리안이 선…

e뉴스페이퍼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뉴스페이퍼 / 등록번호 : 서울,아02045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7일 / 이메일 : news@purpress.co.kr
제호 : e뉴스페이퍼 / 발행인 : 허다빈 / 편집인 : 허다빈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6길 17 D-507 e뉴스페이퍼
발행일자 : 2012년 3월 27일 / 주사무소 또는 발행소 전화번호 : 02)785-40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은지
Copyright ⓒ e뉴스페이퍼. All rights reserved